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AWAY, 차 안으로 연결되는 생활환경지능

‘AWAY’는 네이버랩스에서 개발한 in-vehicle infotainment 플랫폼입니다. 이동 및 차량에 필요한 정보를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안전하고 즐겁게 미디어와 컨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운전 행동과 주행 상황, 차량 내 환경에 대해 연구한 결과물입니다. AWAY는 헤드유닛 디스플레이 타입의 하드웨어를 통해 카셰어링 업체인 그린카의 차량에 장착되어 실제 운전자들과 만날 예정입니다.

그동안 네이버랩스는 사람들의 환경과 상황을 이해하여 꼭 필요한 정보를 앞서 제공하기 위한 생활환경지능(ambient intelligence)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왔습니다. 차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들을 위해 주행 상황에서의 생활환경지능 연구 역시 당연한 과제이고, AWAY가 바로 그 성과 중 하나입니다.

AWAY의 미래상은 ‘운전자가 주행 중에 원하는 것이나 필요한 서비스를 알아서 먼저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다만 운전자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하나의 기준점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바로 안전입니다.

따라서 모든 서비스를 단지 운전자의 요구에 맞춰 제공하려고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에 앞서 딜레마 하나를 푸는 일이 중요합니다. 운전자는 안전을 위해 전면과 주변 도로상황에 주의를 집중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차안에서 보내는 시간을 즐겁고 유용하게 보내고 싶은 욕구도 잠재되어 있다는 점을 해결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행 중 주의 분산을 최소화하고, 운전자의 의도에 맞는 정보/콘텐츠/서비스를 가장 안전한 방식으로 제공하는 솔루션에 집중했습니다. 운전자가 인지할 수 있는 정보량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정보보다는 의미 있는 정보를 제때 제공해야 하며, 자주 반복되는 조작은 운전자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도 쉽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AWAY의 음성인식 인터페이스도 같은 기준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차량에서 제공해야하는 음성 인터페이스는 그 어떤 대화형 에이전트보다 정확하게 장소를 인식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작동이 생기면 운전자는 원하는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 반복된 시도를 하게 되며 해당 기능에 대한 인지적/물리적 체류시간이 늘어납니다. 그 시간 동안 운전에 집중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 AWAY의 음성 인터페이스는 ‘운전에 관련된 것’ 위주로, 그에 따른 ‘정확한 인식률’에 집중했습니다. 비가 올 때 빗 소리나 와이퍼 소음과 다양한 도로 면 위에서의 주행 등 여러 상황에 최적화되어야 하며, 특히 음성인식 성능에 중요한 NLU (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의 고도화도 중요한 과제입니다. ‘강남역 근처 스타벅스 찾아줘’같은 운전자가 주행 중에 내놓은 발화를 정확히 인식한 다음에 NLU에서 POI DB와 매칭하는 한편, 사용자의 발화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여 원하는 결과를 내놓아야 합니다. 평소 차안에서 말하는 자연어에서 장소와의 관련성을 판별하는 로직을 개발하였으며, 또한 사람들이 복잡한 장소명의 일부분만 간단하게 추려서 말하는 경향을 파악하여 긴 장소명의 일부만 발화시에도 부분 매칭을 통해 정답을 분석해내는 로직도 적용되었습니다.

차량 내에서 소비하는 미디어 역시 운전자의 안전이라는 기준에 맞췄습니다. 운전자의 전방 주시를 방해하지 않도록 화면에 시선이 머무르는 시간을 최소화하며 오디오 중심의 컨텐츠로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미디어에 접근하는 depth in-out도 줄였습니다. 특히 이미 스마트폰에서 즐기던 콘텐츠나 서비스와 연동되는 연속된 경험도 중요하기 때문에, AWAY를 통한 미디어와 서비스 경험은 반드시 차에 탑승하기 전부터의 시나리오를 고려하여 적용했습니다.

이번 AWAY 플랫폼을 만들며 내부적으로 중요한 결정이 하나 있었습니다. 플랫폼이 구동되는 하드웨어를 직접 설계/제작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는 더 완성도 높은 플랫폼 개발을 위해서입니다. 아직 생활환경지능을 차량 내에 완벽하게 도입한 기성 제품은 없기 때문에, 우리는 AWAY 플랫폼이 적용된 하드웨어를 직접 설계하고 제작하여, 무엇을 지향하고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실제로 제품을 제작하면서 발열과 차량내 고온으로 인한 오작동, 길 안내 중의 시스템 오류 등의 다양한 상황이 제품 개발을 통해 충분히 테스트되었으며 플랫폼의 완성도를 더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 확보에 활용되었습니다.

AWAY은 개방형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이번 제작된 헤드유닛 디스플레이가 레퍼런스가 되어 이미 여러 파트너들과 다양한 협의와 계획이 진행중이며, 더 많은 가능성을 함께 열어갈 것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AWAY 플랫폼이 적용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들을 통해 안전, 연결, 개방과 같은 키워드들이 차 안에서 당연하게 느껴질 수 있도록 연구와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AWAY 마이크로사이트 바로가기
AWAY 파트너십 제안
그린카에서 AWAY 사용해보기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