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CART

HUMAN-POWER
AMPLIFICATION TECHNOLOGY

AIRCART는 근력증강
웨어러블
로봇 기술을
활용해
가볍고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는 카트입니다.

운전자의 조작 의도를 파악하여 자동으로 힘을 증강해주고
내리막길에서도 자동 브레이크로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CHALLENGE

AIRCART 프로젝트는 네이버랩스 내부의 동료가 겪고 있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무거운 짐을 힘들게 운반하는 동료를 돕기 위해 로보틱스 기술 기반의 프로토 모델을 만든 것이 AIRCART의 출발입니다. 연구 과정에서, 같은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과 작업장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AIRCART는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용 도구로 목표를 전환했습니다. 실질적인 노동력 감소와 안전이라는 가치를 로보틱스 기술로 구현하고자 했습니다.

SOLUTION

AIRCART는 전에 없던 첨단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 아닙니다. 이미 존재하는 로봇 기술을 가장 적절하게 응용해 문제 해결에 집중했습니다. AIRCART는 근력증강 웨어러블 로봇에 사용되는 pHRI (physical human-robot interaction) 기술이 적용되어 아무리 무거운 물체를 실어도 미끄러운 빙판 위를 이동하는 것처럼 가볍게 운반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의 조작 의도를 손잡이의 힘 센서로 파악해 카트의 움직임을 제어하기 때문에, 따로 조작 방법을 배울 필요없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력증강 웨어러블 로봇 기술Physical human-robot interaction
자동브레이크
에너지 세이브 모드
자가진단 시스템

Wearable robot

AIRCART

직관적 인터페이스를 통한 힘 증강

손잡이의 센서에서 미는 힘과 방향을 측정하여 실시간으로 카트의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안전을 위한 자동 브레이크

사고가 발생하기 쉬운 내리막길에서도 자동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안전하게 이동합니다.

에너지 세이브 모드와 자가진단 시스템

실제 작업 환경을 고려한 에너지 세이브 모드 기술 및 자가진단 시스템을 통해 사용성을 강화했습니다.

Loadcell 센서를 통해 미는 힘과 방향을 측정
Display LED
Battery and Error Indicator
Main Controller Unit
Hub Motor 미는 방향으로 힘 증강
비탈길에서 카트를 놓치면 자동 브레이크
Caster

OPENKIT

네이버랩스의 생활환경지능 연구는 기술이 주는 편리함을 더 많은 이들이 쉽게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에 네이버랩스는 많은 제휴 협력 요청이 있었던 AIRCART의 특허와 설계 등을 무상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적합한 생산 역량을 갖춘 제작단체라면 누구나 AIRCART OPENKIT을 통해 다양한 상황과 목적에 맞는 새로운 버전의 AIRCART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지원 형태와 방식은 2018년 상반기 중 정식 공개 예정입니다.

NEVER STOP DREAMING

기술은 삶을 더 이해해야 합니다. 네이버랩스에서 연구하는 로보틱스 역시 삶과 동떨어진 기술이 아니라 실제 생활공간에서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도움과 혜택을 주고자 합니다. AIRCART를 비롯한 실생활에서의 다양한 로보틱스 연구를 통해, 기술의 발전과 삶의 편리함이 더욱 빠르게 선순환되기를 기대합니다.

RELATED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