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누구에게나 배우고, 언제나 도전하며, 함께 성장하는 곳

l 네이버랩스 석상옥 대표 인터뷰입니다. 

Q. 네이버랩스를 간단히 소개한다면?

네이버랩스는 생활환경지능을 연구합니다. 생활환경지능이란, 사용자가 요구하기 전에 의미와 상황을 미리 이해해서 필요한 정보/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PC나 모바일 스크린을 넘어, 다양한 공간 및 도구와 조응하여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금 집중하고 있는 분야는 위치(location)와 이동(mobility)에 대한 기술들입니다. 사람들이 다양한 환경에서 필요한 정보나 새로운 서비스와 잘 연결되게 하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 정밀한 공간 데이터와 측위 기술이 필수입니다. 이를 위하여 실내나 도로 위의 고정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모으고 처리할 수 있는 솔루션, 사람과 머신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정보나 서비스를 연결하는 다양한 human-machine interaction 기술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Q. 네이버랩스는 로봇 회사 또는 자율주행차를 연구하는 회사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로봇이나 자율주행 머신은 결국 도구입니다. 인공지능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러한 도구와 기술들을 삶의 영역으로 잘 스며들게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필요한 기술 도메인은 더 늘어나겠지만, 목표가 변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생활환경지능 회사라고 하는 것이 맞습니다.

Q. 2019년 3월, 대표로 취임했다. 대표로서가 아닌, 엔지니어로서의 네이버랩스는 어떤 회사인가?

2015년에 네이버랩스에 합류하였습니다. 당시 한 세미나에서 발표를 한 적이 있었는데, 해당 세미나를 후원했던 곳이 네이버였습니다. 잡 오퍼를 받고 인터뷰 과정에서 "사람이 사는 공간에서 함께 있을 수 있는 로봇을 만들고 싶다"고 했더니 "그럼 같이 하시죠"라는 응답을 받았습니다. 

그때부터가 사실 놀라운 경험인데, 입사를 하니 네이버의 공간 디자이너분들이 먼저 찾아 왔습니다. 로봇 연구에 몰입하기 가장 적합한 연구소를 만들자는 것이었습니다. 덕분에 독립된 공간에서 모든 전자, 기계 부품을 직접 설계하고 가공할 수 있을 정도로 최고의 로봇 연구 환경을 갖출 수 있었고, 좋은 연구자분들도 많이 모실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인 과제 설계는 오히려 그 다음에 떠올랐는데, 그때 계획한 매핑 로봇과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로봇 플랫폼은 지금까지도 변함없이 이어지는 핵심 과제입니다. 

함께하는 동료들의 중요성은 말할 필요도 없겠지요. 다양한 분야의 훌륭한 엔지니어들이 모여 있습니다. 네이버랩스 유럽도 그렇습니다. 각 분야 엔지니어분들이 서로에 대한 존경심을 가지고 있기에 늘 배우며 자연스럽게 협업하는 분위기입니다. 일례로, 자율주행 로봇에서 카메라 센서만으로 라이다 센서를 대체할 수 있는 비주얼 로컬리제이션 기술을 완성할 수 있었던 것도 이런 바탕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네이버랩스가 규모에 비해 여러 성과를 빠르게 만들어가는 이유입니다.

Q. 네이버랩스가 추구하는 인재상이 있나?

'Self-motivated team player'. 우리의 인재상입니다. 모든 구성원이 네이버랩스의 기술 비전인 생활환경지능 실현을 위한 위치와 이동 문제 해결에만 오롯이 집중합니다. 누군가의 지시 없이도 스스로 몰입하여 실행하고, 필요하다면 팀이 없는 것처럼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갑니다. 

실제 채용 과정에서 중점적으로 검증하는 역량도 문제 해결과 협업 능력입니다. 간혹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기지를 문제 해결 능력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물론 중요한 부분이겠지만 핵심은 다릅니다. 네이버랩스가 필요로 하는 것은 아카데믹 펀더멘털을 바탕으로 한 문제 해결 능력입니다. 본인의 전공분야에 대한 이론적 기본기가 탄탄해야 합니다. 자신의 연구를 공학적˙수학적으로 풀어 쓸 수 있고, 모든 공학적 문제 또한 공학적˙수학적 방법론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기본기를 갖추었을 때야말로 무한한 성장이 가능해집니다. 

유기적인 협업과 공유도 중요합니다. 개인 뿐 아니라 회사 역시 혼자 잘해서 의미있는 성과를 거두거나 성공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고 생각됩니다. 동료나 파트너를 통해 협력할 때 더 빠르고 효과적인 솔루션이 나올 수 있습니다. 

Q. 네이버랩스에 오고 싶은 지원자나, 대학원에 재학 중인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제가 늘 마음에 새기는 것이 있습니다. 나에게 가르침을 주는 모든 이가, 하나라도 더 알려 주고 싶어하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르침을 주는 분들에 대한 존경심을 갖자는 것입니다. 사실 협업의 중요성은 누구나 잘 알고 있지만, 그로 인한 놀라운 경험을 누구나 해 본 것은 아닙니다. 네이버랩스는 바로 그런 과정을 통해 놀라운 성과를 만들며 함께 성장하고 싶은 회사입니다. 이제는 삶의 문제를 풀기 위해 정말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서 일을 해야 합니다. 주도적으로 리드하는 동시에 유기적으로 협력하며 새로운 기술 플랫폼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