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AY, B2C 제품 첫 출시

AWAY는 네이버랩스에서 개발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in-vehicle infotainment) 플랫폼입니다. 이동 및 차량에 필요한 정보를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안전하고 즐겁게 미디어와 컨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차량 내 환경에 대해 연구한 결과물입니다.

AWAY가 첫 공개된 것은 지난해 2017 서울모터쇼입니다. 이후 카셰어링 업체 그린카에 헤드유닛 디스플레이 형태로 장착되어 실제 운전자들과 먼저 만났습니다. 지난해 8월부터 10월까지 AWAY 사용자 1,02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그린카 자체 조사에 따르면, 73.6%가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답변했으며 72.3%는 재사용 의사를 나타냈습니다.

그간 문의가 많았던 AWAY의 일반 사용자용 제품이 드디어 출시됩니다. 이 제품은 기존 그린카의 헤드유닛 디스플레이 타입 AWAY 디바이스와 비교해 몇 가지 변화가 있습니다.

역시 첫 번째 변화는, 일반 사용자들이 직접 자신의 차량에 매립 혹은 거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음성검색 기능 강화에도 신경을 썼습니다. 2월 6일 현재, 음성만으로 장소 검색 및 목적지 선택까지 가능한 인터페이스가 적용되었습니다. 상반기 중에는 CLOVA가 추가 업데이트되어, 주행 중 음성으로 미디어를 검색하거나 날씨 및 교통상황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미디어도 업그레이드했습니다. 경로 안내 중에도 좀 더 쉽게 미디어를 제어하고, 플레이리스트 접근성도 높였습니다. 네이버 뮤직, 오디오클립, 네이버 스포츠 외에 YTN 뉴스가 추가되었으며, 주행 환경에 적합한 미디어 콘텐츠들을 선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더해 나갈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B2C 제품은 플랫폼으로서의 AWAY에 중요한 한 걸음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린카에 적용된 AWAY는 하드웨어까지 모두 네이버랩스에서 개발한 레퍼런스 모델입니다. 반면 이번 B2C 제품은 파트너 제조사의 단말에 AWAY를 적용하여 출시했습니다. 제조사와의 협력을 통해 UI 비율이 변경되었으며 그에 따른 세부적인 UX도 개선되었습니다. 동시에 기존 제조사 제품이 지원하던 DMB, 블루투스 전화, 후방카메라 등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더욱 다양한 단말기와 환경에 적용된 AWAY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 차량용 하드웨어 제조사에게 AWAY는 분명 새로운 기회가 될 것입니다.

물론 기존 AWAY에서 제공하던 다양한 기능들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차량 내에서 네이버 아이디로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으며, 네이버 계정에 등록된 지도, 뮤직, 캘린더, 예약 서비스들이 AWAY와 자연스럽게 연동됩니다. 차량/유종/하이패스 정보 설정을 통해 차량에 맞는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는 자동차보험정보 등록 시 긴급출동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게 될 것입니다. (상반기 중 KB손해보험 자동차 보험 가입자들 대상 서비스 제공 예정) 그리고 음성검색 기능에 CLOVA가 추가 업데이트되듯, AWAY의 기능과 UI 및 미디어 콘텐츠들은 앞으로도 계속 업그레이드될 것입니다.

네이버랩스는 사용자의 삶과 상황을 이해하여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생활환경지능을 연구하며, location과 mobility 분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는 일과 중 긴 시간을 보내는 공간인 동시에 안전을 추구해야 하는 매우 특수한 영역입니다. 네이버랩스는 자율주행차 연구와 더불어, AWAY 플랫폼을 통한 차 안과 도로 위의 정보 연결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를 함께할 파트너사들의 협업과 제안을 기다립니다. 여전히 큰 가능성을 가진 차 안이라는 공간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는 미디어 콘텐츠 기업들, 그리고 주행 환경에 자연스럽게 연결될 서비스의 제공업체들과 함께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AWAY 마이크로 사이트

AWAY 제품 구매 페이지

제휴/제안 바로 가기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