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I – Ambient Intelligence for Kids

작년 DEVIEW 2017에서 처음으로 발표되고, 올해 MWC 2018에서 실물을 공개한 생활환경지능 기반의 웨어러블형 키즈폰 ‘AKI’가 공식 출시됩니다.

위치 정보를 매개로 보호자와 아이를 연결

AKI는 아이의 위치를 제때 정확히 공유해주는 것이 보호자에겐 중요한 정보이자 서비스라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Location과 mobility 중심의 생활환경지능 연구에 집중하고 있는 네이버랩스에서 키즈폰을 만든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AKI는 아이가 집을 나서 학교에 잘 도착했는지, 혹은 다른 장소로 이탈했는지 아이의 스케줄이나 위치 정보 등을 서로 매칭해서 알림의 형태로 보호자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학교에 도착하면 수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자동으로 집중 모드로 전환됩니다. 아이가 위급한 순간에는 사이렌 소리와 함께 보호자에게 아이의 현재 위치를 전달하고 자동으로 통화를 연결합니다. 하교시 보호자가 직접 아이를 찾으러 가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고려해 보호자 근거리 알림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러한 위치 인식 기반의 서비스를 통해 부모가 매시간 신경 쓰지 않아도 아이의 이동에 대한 주요 정보를 제때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AKI에는 네이버랩스의 위치 기반 인텔리전스 기술이 복합적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자체 구축한 WPS (Wi-Fi Positioning System) 데이터와 GPS 등을 활용한 위치 인식 기술뿐 아니라, 저전력 위치 인식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효율적인 전력 소모를 합니다. 아이가 이동하지 않고 있을 때나 도보 이동, 차량 탑승 등의 상황을 판단해 측위 주기를 조절하여 전력 소모를 최적화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측위를 지원하지 않는 타 키즈폰들과 비교하더라도 (자체 조사 기준) 비슷한 양의 배터리 소모로 정밀하고 촘촘한 위치 인식과 이동 패턴 확인이 가능합니다.

디자인의 눈높이와 캐릭터의 교감

AKI의 유저 테스트와 사전 체험단을 통해 일관되게 나왔던 반응은, 제품 디자인에 대한 만족도입니다. 실제로 AKI는 기획 초기부터 아이뿐 아니라 어른들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미 시장에서는 아이 제품에 대한 일반적 편견과 달리, 성인의 패션 아이템과 유사한 스타일과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키즈 용품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AKI의 제품 디자인은 메탈을 활용해 심플하고 견고한 외관을 가지는 동시에 실리콘으로 부드러운 착용감을 갖췄으며, 보이지 않는 영역까지도 디자인의 디테일을 살렸습니다. 컬러에는 특히 더 공을 들였습니다. 수많은 샘플링과 개선 작업을 통해 기존 아이용 제품들과 다른 세련된 컬러 조합을 완성했습니다.

아이들과의 교감이 중요한 워치페이스는 캐릭터를 사용한 상황별 인터랙션에 주력했습니다. 터치할 때나 장소, 시간, 상태, 날씨 등에 따른 캐릭터 인터랙션의 변화를 통해 디바이스에 대한 아이들의 친근감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세심한 접근

아이들 제품이기 때문에 더욱 기준을 높여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AKI는 아이의 안전을 위해 많은 부분에서 세심하게 접근했습니다. 피부와의 접촉면에 금속 물질을 없애 발열에 의한 저온화상 우려를 줄이고, 스피커폰으로 통화하는 워치 타입 단말 특성에 맞춰 VoLTE를 지원해 최고 수준의 선명한 음성 통화 품질을 제공합니다.

손을 씻거나 비가 와도 안심할 수 있도록 생활방수 IP68 등급을 인증 받았으며, 용돈 관리를 시작하는 아이들을 위해 캐시비를 지원하는 NFC 모듈을 탑재해 아이들은 편의점 등에서 직접 결제가 가능하고, 보호자는 앱을 통해 잔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를 충전할 때 아이들의 손이 전선에 닿지 않도록 크래들 타입의 무선 충전을 지원하고, 최근 이슈가 커지고 있는 개인정보 보안도 더욱 철저하게 설계했습니다.

콘텐츠 측면에서도 부모님들은 어린 자녀가 게임 같은 중독성 콘텐츠로 기기에 과몰입하는 것을 우려한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불필요한 컨텐츠는 배제하고, 대신 CLOVA나 PAPAGO를 통해 수시로 생기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채워주고자 했습니다. ‘프랑스 수도는 어디야?’, ‘내일 또 만나가 영어로 뭐야?’처럼 아이들이 역사, 지식, 인물, 단어, 외국어(한/영/일/중) 등에 대해 말로 질문하면 바로 답변을 해줍니다. 전용 메신저 ‘아키톡’을 통해 문자, 메시지, 이모티콘 등 부모와 자녀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능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AKI는 출시 이후에도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위치 인식 정확도를 높여가는 한편, 아이가 반복해서 방문하는 장소와 시간 등 이동 패턴을 학습해 경로 이탈 여부를 판단하는 등의 개인화된 인공지능 위치 학습 기술도 강화해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이동과 상황에 따른 맥락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연구하며 더욱 다양한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과 파트너십 연계를 통한 AKI 플랫폼 확장도 계속 이어나갈 것입니다.

> AKI 홈페이지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