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가 통하지 않는 실내에서 길을 찾아주는 인도어 AR 내비게이션

쇼핑몰과 같은 대규모 실내 공간에서는 종종 길을 헤매기도 합니다. 하지만 GPS가 통하지 않기 때문에 스마트폰도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침 실내지도가 있더라도, 지금 내 위치가 어디인지부터가 문제입니다. 결국 정밀한 실내 지도를 제작하고, 실내에서 GPS 없이 위치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기술이 있어야 실내 내비게이션이 작동합니다.

네이버랩스는 이번에 공개한 코엑스 쇼핑몰에서의 indoor AR navigation 필드 테스트 데모에서는, 다양한 센서 데이터와 함께 visual localization 기술을 사용해 측위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이미지를 분석해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입니다. 매핑로봇 M1이 제작한 고정밀 실내 지도와 위치 데이터가 내비게이션과 측위를 위한 핵심 데이터로 활용되었습니다. 또한 더욱 직관적인 사용을 위해 TBT (turn-by-turn) 길 안내 정보를 AR로 제공하는 기술도 적용했습니다.

우리의 로봇을 통한 고정밀 지도 제작 기술과 visual & sensor-fusion localization 기술은, 실내 공간에서 별도의 하드웨어 인프라 구축 없이도 사용자의 위치와 방향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길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Related Articles

VIDE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