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T Mini-Cheetah Workshop

MIT Mini-Cheetah는 MIT 김상배 교수 연구팀(MIT Biomimetic Robotics Lab)이 네이버랩스와의 산학협력 과제로 개발한 4족 보행로봇입니다. 이 로봇은 그간 전 세계적으로 큰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충격에 취약한 산업용 로봇과 달리 힘제어 기반으로 설계돼 다이나믹한 운동이 가능하며, 울퉁불퉁한 바닥, 푹신한 바닥, 딱딱한 바닥 등 다양한 환경에서 자연스러운 보행이 가능합니다. 외부의 충격에도 바로 균형을 잡으며 이동할 수 있고, 현존 전기 모터 기반 4족 보행로봇 중에서는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초소형 4족 보행로봇임에도 백플립이 가능하다는 점도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올해 초 김상배 교수는 미디어를 통해, 다른 연구자들을 위해 복수의 MIT Mini-Cheetah를 제작해 배포하고 싶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었습니다. 이를 위한 MIT Mini-Cheetah Workshop을 네이버/네이버랩스와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러 robotics/AI 엔지니어들이 뛰어난 로봇 하드웨어를 직접 테스트하며 새로운 알고리즘을 연구할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4족 보행로봇의 숨은 잠재력을 다시 발견하고 널리 공유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결과는 향후 국제 로봇학술대회 'IROS 2020'에서 공개할 계획입니다.

 

MIT Mini-Cheetah Workshop 소개페이지
MIT Biomimetic Robotics Lab 홈페이지

Related Articles

VIDE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