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LABS AHEAD demonstration in a real urban environment

AHEAD는 네이버랩스에서 개발한 3D AR HUD (head up display)입니다. LDW/FCW/내비게이션 등의 정보가 운전자 시점에서 도로 위에 자연스럽게 융합됩니다. 기존 HUD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의 광학 기술입니다.

기존 HUD는 디스플레이되는 정보 이미지와 실제 도로 사이의 초점이 달라 운전자의 집중을 흐릴 수 있었습니다. 정보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면 도로가 흐릿하게 보이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AHEAD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운전자의 시점에서 근거리에서 원거리까지 실제 도로에 융합된 정보를 제공하는 3D 광학 기술을 실현했습니다.

AHEAD는 올초 CES 2019 Innovation Awards를 수상하며 많은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당시 미리 예고했던 바와 같이, AHEAD에 HD맵 데이터를 활용한 위치인식 기술과 ADAS 기술을 연동하는 개발을 진행해 왔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실주행 데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로 HD맵을 활용한 위치인식 결과를 기반으로 lane-level navigation, guidance and warning 등의 주행 정보를 제공하고, lane departure warning (LDW)나 forward collision warning (FCW) 등 안전 운전 지원 기능을 제공합니다. 해당 데이터와 기술 모두 네이버랩스 자율주행팀에서 자체 개발한 것들입니다.

도로 위는 우리에게 아주 특수하면서, 동시에 가장 일상적인 공간이기도 합니다. 네이버랩스는 이 공간의 미래를 위한 다양한 기술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Related Articles

VIDE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