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카트, 삶 속으로 더 가까이 - 삼송캐스터 양산 협력

작년 DEVIEW 컨퍼런스에서 근력증강 로봇기술을 응용한 에어카트(AIRCART)를 공개한 이후 여러 단체에서 관심을 보내주었습니다. 운송장비 제조사인 삼송캐스터도 그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삼송캐스터와 함께 서점/도서관용 에어카트의 양산 협력을 하려고 합니다. 작년 부산의 Yes24 서점에 납품했던 바로 그 모델입니다. 그 사이 레드닷과 IF 디자인 어워드의 프러덕트 디자인 부문에 연달아 수상을 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파트너인 삼송캐스터는 캐스터, 바퀴, 운반장비 등의 제조에 40년에 가까운 긴 역사를 쌓아온 회사입니다. 국내외 유수의 자동차 생산라인에서 사용되는 산업용 캐스터를 양산하고 있으며, 의료기기용 바퀴를 국산화하여 국내 의료장비 발전에도 기여해 왔습니다. 무엇보다 로보틱스 기술을 통해 신시장을 개척하고 싶은 의지가 큰 곳입니다. 우리는 기술로, 삼송캐스터는 오랜 양산 노하우로 새로운 가능성을 함께 열어가려고 합니다.

그간 에어카트를 소개할 때마다, 무거운 짐을 힘들게 옮기는 동료를 돕고자 pHRI 로봇 기술을 응용해 에어카트 프로토를 개발했다는 에피소드를 말하곤 했습니다. 기술을 고민하기 전에, 언제나 실제 삶의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발견하고, 방법을 찾고, 마침내 좋은 솔루션을 공개하면, 언제나 좋은 파트너가 모인다는 걸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 삼송캐스터를 비롯한 여러 회사들과 에어카트 관련 협력을 논의 중입니다. 기업 간 사업 협력 외에도, 지난 달 30일 우리의 특허와 설계를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HDK (hardware development kit) 형태의 에어카트 오픈키트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내부에서도, 그리고 외부 파트너와도 에어카트와 관련한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버전의 에어카트가 계속 등장할 것 같습니다.

아무리 유용한 기술도 연구소 안에만 머무른다면 큰 의미가 없습니다. 단순한 아이디어로 삶 속에 스며드는 기술, 에어카트의 새로운 이야기들을 앞으로도 계속 전하겠습니다.

에어카트 소개
에어카트 오픈키트 신청하기

Related Articles